진정한 독서교육이란?
  독서능력이 곧 학습능력
  논술교육의 문제점
  독서능력 개발
  독서 왕이 논술 왕!
  독서 없는 논술
  내 아이 바로 알기
  한국형 독서논술의 문제
  한국형 독서논술 교육
  집에서의 독서논술 전략
  집에서의 독서환경 기준
  한국 논술의 변천사
  논술학원의 종류[수업별]
  독서논술의 구조
  독서논술 피라미드
  이런 논술 절대 안된다
  독해력 향상 독서법
  글 쓰는 세 가지 원칙
  지식과 능력개발 독서
  학년별 필독서
  예비 초5-6학년 필독서
  예비 중1학년 필독서
  예비 중2학년 필독서
  예비 중3학년이상 필독서
 
 
   
> 독서채널 > 독서능력이 곧 독서능력으로 가는 지름길
 
 
 
 

 

교육정책의 흐름이 독서와 논술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자 최근 학부모들의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독서교육 쪽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워낙 많은 프로그램들이 성행하고 있고, 어떤 것이 정말 좋은 교육인지 어떤 것이 필요한 것인지 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선뜻 방향을 잡기가 어렵다.

이제까지는 과목 위주의 학습으로 수학이면 수학, 영어면 영어를 잘 가르친다는 강사가 있는 학원을 쫒아 다니면 되었기 때문에 학원의 움직임에 따라 학부모들도 이동하는 방식이었지만 딱히 독서교육을 전문적으로 시키는 교육기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독서교육이 정착이 되서 실시된다면 안심하겠지만 학교 독서 교육도 문제가 많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일례를 들자면 학교에서는 독서교육 자체가 시스템화되어 있지 않고, 어느 뜻있는 개인의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로 인해 진행이 되는 정도이며, 이 또한 학년이 바뀌게 되면 꾸준한 교육을 받기 힘들다, 그리고 개인이 담당하다 보니 개인적인 성향이나 의도에 많이 치중되는 경향이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실시하고 있는 것이 전자화 도서관 사업인데 활용도가 낮으며, 아이들의 참여율도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도서관이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도서관을 만들어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하더라도 독서교육을 할 수 있는 교사의 부족으로 인해 독서교육이 이루어지기는 힘든 실정이다.

사교육 또한 마찬가지다. 여러가지의 교재들을 개발해 놓고 이런 교재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독서능력을 개발시키려는 노력을 하지만, 독서능력이라는 것은 절대로 교재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훈련 시스템에 의해 체계화되고, 습관화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정보를 받아들이고, 생각하여 다시 표현해 내는 과정까지의 교육

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진정한 독서교육이라 할 것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