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독서교육이란?
  독서능력이 곧 학습능력
  논술교육의 문제점
  독서능력 개발
  독서 왕이 논술 왕!
  독서 없는 논술
  내 아이 바로 알기
  한국형 독서논술의 문제
  한국형 독서논술 교육
  집에서의 독서논술 전략
  집에서의 독서환경 기준
  한국 논술의 변천사
  논술학원의 종류[수업별]
  독서논술의 구조
  독서논술 피라미드
  이런 논술 절대 안된다
  독해력 향상 독서법
  글 쓰는 세 가지 원칙
  지식과 능력개발 독서
  학년별 필독서
  예비 초5-6학년 필독서
  예비 중1학년 필독서
  예비 중2학년 필독서
  예비 중3학년이상 필독서
 
 
   
> 독서채널 > 논술교육의 문제점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시장에는 아주 많은 논술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성행을 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차이점을 조금씩 두면서 서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들이 하나 둘씩 나오고 있다.

수능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게 되자 너도 나도 논술학원에 아이들을 보내고 있는데, 선행학습을 한다는 이유로 아이들에게 수준에도 맞지 않는 책을 읽게 함으로 인해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키는 사례도 있었고, 오래전에 개발된 교재를 그대로 사용함으로 인해 시대에 맞지 않는 내용들로 교육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의 논술 프로그램들이 쓰기 방식의 표현위주 교육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아이들은 어떻습니까? 글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도 많은데, 1주일이나 보름에 책 한 두 권씩을 읽어 오게 하고 토론이나 논술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모두 책을 읽었고, 내용을 다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수업인 것이죠. 글을 제대로 받아들일 능력이 없는 아이들에게 단순히 기술적으로, 기교적으로 표현하는 교육만을 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논술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독서능력을 개발시키는 프로그램이 함께 병행되어야 하며,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 확대의 바탕위에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들이 개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이 먼저 지도되어서는 안되고 우선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힘. 즉, 글을 많이 쓰는 훈련부터 받아야 합니다.

현재 독서지도사라는 타이틀을 달고 활동하는 교사들도 이름만 독서지도사이지 대부분이 쓰기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는 것은 모두가 논술을 위한 논술 교육이 아니라 글짓기 교육 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 는 것입니다.

논술을 위한 독서능력개발은 우리가 안고 있는 당면 과제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어 오게 되면 책의 내용을 가지고 토론이나 논술 수업을 한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거나, 책을 읽어도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토론이나 논술 수업이 이루어질 수가 없다.

그래서 자유롭게 아이들이 발표하고 토론하는 분위기에서의 수업보다는 일방적으로 선생님이 강의를 하는 식의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것은 또 다른 일종의 주입식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자유로이 상상하고 사고할 수 있는 부분은 단절되고, 지식만을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 밖에는 되지 않는 것이다.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추론하고, 비판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을 정리해 놓은 교재를 이용하여 한정된 지식만을 받아들이는 작업만을 하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도 그러했고, 8차 교육 과정으로 바뀌는 교육 정책에서도 앞으로 주입식 교육의 형태는 바뀌고, 자기 주도형 학습으로 바뀌게 된다.

즉, 선생님 위주의 수업에서 학생 위주의 수업으로 변해 가는데, 자신이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를 글로 표현해야 하는 과정에서 선생님이 알려주는 내용을 정형화해서 받아들이고 그 범위 내에서 사고하고 만다면 이 역시 정해진 틀의 수업 밖에는 안된다. 그래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반드시 논술 프로그램에는 독서능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이 함께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