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독서교육이란?
  독서능력이 곧 학습능력
  논술교육의 문제점
  독서능력 개발
  독서 왕이 논술 왕!
  독서 없는 논술
  내 아이 바로 알기
  한국형 독서논술의 문제
  한국형 독서논술 교육
  집에서의 독서논술 전략
  집에서의 독서환경 기준
  한국 논술의 변천사
  논술학원의 종류[수업별]
  독서논술의 구조
  독서논술 피라미드
  이런 논술 절대 안된다
  독해력 향상 독서법
  글 쓰는 세 가지 원칙
  지식과 능력개발 독서
  학년별 필독서
  예비 초5-6학년 필독서
  예비 중1학년 필독서
  예비 중2학년 필독서
  예비 중3학년이상 필독서
 
 
   
> 독서채널 > 독서 없는 논술
 
 

논술이란? 자기가 나타내야 하는 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타인을 설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우리는 여기서 두가지의 명제를 안게 된다.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한다는 것과 타인을 설득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논리적인 사고와 표현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생각하고 사고하는 능력의 깊이와 넓이를 키우는 것은 많은 양의 독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영역의 책을 읽고 다양한 경험들을 함으로써 한가지의 논제에 대해서도 여러 경우의 상황을 접하며 접근방식 또한 여러 측면에서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는 과정 속에서도 더욱 사고할 수 있는 역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고, 제시할 수 있는 많은 자료들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런 자료들을 논리 정연하게 나열하며 자신의 생각을 함께 표현하면 충분히 나타 내고자 하는 바를 알릴 수 있다.

설득한다는 것은 논리학에서 말하는 추론으로, 이는 이미 알고 있는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주장을 체계적으로 펼치는 논리적 사고 방법의 하나이다. 추론하고, 비판하고, 논리적으로 나타내어 이를 받아들이는 자가 타당성을 가지도록 한다는 것은 표현하는 매개체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글로써도 나타낼 수 있고, 말로써도 나타 낼 수 있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 구성을 정확하게 하려면 상황에 맞는, 내용에 맞는 적절한 어휘의 사용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

어휘력의 습득은 방법이 없다. 그저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다. 그래서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대화를 할 때에도 구사하는 어휘에서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다.

독서를 많이 한 사람은 상황에 맞는 적절 한 표현을 다양하게 하면서 좀 더 정확한 의미전달을 할 수 있고, 독서를 많이 하지 않은 사람은 한정적인 어휘만을 구사하기 때문에 표현이 풍부해 질 수 없는 결함을 갖게 되는 것이다.

논술! 해결 방법은 독서에 있다. 독서가 없는 논술은 없는 것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