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뉴스
  이루미 소식
  자주 묻는 질문
  글뽐내기
  학생 소감문
  이루미를 빛낸 아이들
  벤처기업인증
  이루미 일정
 
 
   
> 이루미 채널 >교육뉴스
 
 
작성자   irumi
작성일   2014-10-30
조회수   4087
제목   <독서톡톡(talk) 33탄> 4단계 독서법 - 숙달코스3 
 

훈련을 시작하고 네 달이 지났다. 은주와 미라가 기대하던 만큼의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은주와 미라는 서두르지 않았다. 초조해하지도 않았다. 그저 자신들이 꾸준히 노력하면 자연스럽게 그런 능력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사람은 실망하지 않고 계속 훈련을 거듭했다.

 

 

훈련을 시작한 지 여섯 달 정도 지난 어느 날 도서실에서 책을 읽고 있던 미라가 허겁지겁 은주가 있는 자리로 뛰어왔다.

은주야, 됐어. 이젠 본다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 거 같아.”

그래? 미라야 축하해. 드디어 성공했구나.”

은주야, 이따가 집에 갈 때 우리 떡볶이 파티라도 하자. 오늘 내가 한 턱 쏠게.”

그거 좋지.”

해가 뉘엿뉘엿 넘어갈 무렵 은주와 미라는 도서실을 나와 학교 앞 분식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아주머니, 저희 떡볶이 주세요. 많이 주세요.”

접시 한 가득 빨간 양념의 떡볶이가 모락모락 김을 피우며 맛있는 냄새를 풍겼다.

은주야, 먹자.”

그래, 미라야, 맛있게 먹을게.”

근데, 은주야. 이젠 책 보는 데 아주 자신감이 생겼어. 전엔 무조건 어렵다고만 생각하고 쉽게 다가설 수가 없었는데, 지금은 전혀 그런 기분이 안 들거든?”

나도 그래. 이젠 어떤 책을 대하더라도 그냥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게 됐어. 이게 다 미라 너와 함께 하니까 더 재미있어서 그런 거 같아.”

 

 

은주야, 난 벌써 다음 훈련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데?”

미라야, 아직 이번 단계의 훈련이 끝난 게 아니야.”

? 뭐가 더 남았는데?”

우리가 지난번에 했던 글쓰기 방법들 있지? 그 방법들을 조금 더 섬세하게 진행해야 해. 지난번에 우리가 했던 글쓰기 방법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휘력을 더 늘려주기 위한 방법에 가까웠지만, 이제는 문장을 만드는 훈련을 더 해야 하는 거지.”

그래, 뭔가 좀 허전한 것 같기는 했어.”

우리가 하는 독서훈련은 결국엔 글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도 해. 알고 있는 게 없고,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 글로 옮길 수는 없는 거잖아. 그런데 우리 반에 있는 다른 아이들이 다니는 논술학원을 보면 대부분 쓰는 것 위주로 시키거든. 그런 아이들하고 얘기를 해보니까 수업을 따라가기가 굉장히 힘들대. 우리가 지금까지 훈련한 것들은 하지도 않고 쓰는 것부터 배우니까 더 힘들겠지.”

맞아, 우리 옆집에 사는 현정이 알지? 걔네 엄마하고 우리 엄마하고 잘 알잖아. 그래서 우리 엄마가 요즘 현정이는 어떤 학원을 다니는지 물어봤대. 몇 개의 학원을 다니는데, 현정이도 이해력이 떨어져서 논술학원을 다닌대. 근데 벌써 6개월이 넘게 다니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나아지는 게 없어서 고민하시더래.”

 

 

미라야, 이제부턴 문장으로 내용을 만드는 글쓰기 훈련을 하자.”

이번에는 어떤 방식으로 할까?”

지난번에 우리가 한 방식 중에서 조금 수준을 높여 어휘 펼치기를 하고 구조 짜기훈련을 큰 풍선처럼 먼저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문장으로 옮겨보는 거야. 지난번엔 어휘 중심으로 정리를 했지만, 이번엔 문장을 분석해서 큰 풍선으로 묶어보고 문장으로 정리한 다음에 이것들을 다 연결시키는 거야. 그러면 하나의 줄거리가 만들어지지.

이거 바짝 긴장해야겠는 걸? 하하하.”

 

 

책을 읽고 나서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체계적으로 순서에 맞게 정렬시키기 위해서는 좀 더 높은 독서기반이 필요하다. 따라서 책의 내용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그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이야기 지도 그리기를 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이야기 지도 그리기를 통해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이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8가지 형태의 구조 짜기를 이용하면, 내용을 더욱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독서전문가 김창화

 
이전글   888. <독서톡톡(talk) 32탄> 4단계 독서법 - 숙달코스2
다음글   890. <독서톡톡(talk) 34탄> 4단계 독서법 - 마무리 코스 1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