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뉴스
  이루미 소식
  자주 묻는 질문
  글뽐내기
  학생 소감문
  이루미를 빛낸 아이들
  벤처기업인증
  이루미 일정
 
 
   
> 이루미 채널 >교육뉴스
 
 
작성자   irumi
작성일   2014-10-31
조회수   3672
제목   <독서톡톡(talk) 34탄> 4단계 독서법 - 마무리 코스 1 
 

지금까지 은주와 미라는 반복을 하면서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와 글을 적절한 속도로 유지하면서 증가시키는 훈련을 해왔다. 그러나 시험기간 같이 시간적 여유가 그리 많지 않은 때는 훈련했던 것처럼 반복하면서 내용을 이해할 수는 없었다. 물론 뛰어난 아이들은 반복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생기지만, 은주는 아직 그 수준에 이르진 못했다. 그래서 은주 어머니는 이번에는 반복하지 않고 나누어서 읽어나가되 계속 이어가면서 읽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것은 훈련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반복하며 읽지 않고 한 번만 읽어도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 지금까지의 훈련으로 인해 글을 읽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훈련으로 인해 길러진 독해력을 동반하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은주야, 지금까지는 책을 반복하면서 읽었잖아? 이제는 반복을 하지 말고 계속 이어보면서 독서하는 훈련을 해보는 거야.”

“그럼 독해력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니, 그렇지 않아. 너희가 지금까지 해온 훈련 덕분에 독해력이 많이 좋아졌거든. 그래서 이제는 책을 계속 이어서 봐도 내용을 독해하는 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거야. 알았지? 오히려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어서 책을 더 잘 읽을 수 있을걸?”

“알았어요, 엄마. 지금까지 잘해왔으니까 앞으로도 잘할 수 있겠죠?”

“그럼 잘할 수 있을 거야. 근데 엄마가 두 가지 정도만 이야기해줄 테니까 거기에 유념해서 한번 훈련을 해봐.”

“예, 말씀해주세요.”

 

 

“첫 번째는 이제부터는, 평소에도 그렇지만, 훈련을 할 때에도 너희 스스로가 자기 관리를 하고, 시간 관리를 하면서 훈련을 할 수 있어야 해. 사실 너희들이 책을 읽으면 과연 내가 집중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느낌 정도로만 ‘조금 늘었구나’라고 생각하고 말지. 그래서 이제부터는 직접 너희들이 책 읽을 범위를 정하고 초시계를 가지고 읽은 시간을 정해주고 읽기 시작하되 그 시간을 차츰차츰 줄여나가는 것이 훈련의 또 다른 전략이란다. 대부분의 인간은 뭔가 빨리 해야겠다는 절박감이 없으면 훈련의 능률이 떨어진단다. 시간을 정해주고 훈련을 해보는 거야. 책을 읽을 때 정해놓은 범위의 책을 제시간에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지를 측정해보는 거야.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게 앞서나가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만드니 유념해야 해. 집중하는 시간이 얼마나 늘어나고 있는지, 내가 정해놓은 범위를 읽을 때 시간 안에 모두 읽을 수 있는지 직접 체크해보면서 훈련을 하는 거지. 그러다 보면 좀더 현실감 있게 훈련할 수도 있고, 너희 들은 그걸 또 달성하려고 열심히 하게 될 거고.”

 

 

“네, 그러네요, 엄마. 두 번째는 뭐죠?”

“두 번째는 말이야. 이전 훈련에서 너희들이 알아서 잘했는데, 글쓰기 훈련을 할 때 보면 아직까지 약간 부족한 것이 있는 것 같아. 표현하는 양은 그래도 많이 늘었는데, 아직 너희들의 생각이나 상대방이 글을 읽고 충분히 이해할 만큼 논리적이지는 않은 것 같구나. 글이 설득력이 있으려면, 내용도 충분히 설명되어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글의 구성이 짜임새가 있어야 하고, 표현하려는 것을 관련된 주변지식들과 비교하면서 설명해주면 더 이해가 쉽겠지? 그리고 문맥을 이어갈 때에도 연결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 글을 읽는 사람이 중간에 끊기는 느낌이 없어서 계속 그 글을 읽을 수 있을 거야. 그리고 결과를 명료하게 제시해주고 그 이유를 나름대로 설명해준다면, 읽는 사람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네가 주장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 거야.”

“맞는 거 같아요. 엄마. 근데 일단 책을 반복하지 않고 읽는 훈련부터 먼저 하고 쓰기에 대한 훈련을 해볼게요. 그래야 정확하게 쓸 수 있을 거 같아요.”

“물론이지, 그게 순서란다. 우리 은주 파이팅!”

“예, 파이팅!”

 

 

 

독서전문가 김창화

 
이전글   889. <독서톡톡(talk) 33탄> 4단계 독서법 - 숙달코스3
다음글   891. <독서톡톡(talk) 35탄> 4단계 독서법 - 마무리
 
 
FAMILY SITE